MY MENU

학술저널소개 및 원문공개

학술지명: 미 술 사 학 보 ( 美 術 史 學 報, Korean Bulletin of Art Hitory)
학술지 발행기관: 미 술 사 학 연 구 회
학술지 창간일: 1988 년 9 월 15 일
< 美術史學報 > 논문 무상 오픈 액세스 링크

발간 목적 및 내용:
<美術史學報 >의 주된 내용은 다른 미술사학회와는 달리 체계적 ‘방법론에 의한 미술사연구’이다. 구체적으로는 미술양식의 개념, 양식발전의 법칙, 형식사와 정신사, 작품 해석과 구조분석, 심리학적 사회학적 접근, 기호학과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미술사 등 원리적 연구들이고, 이들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미술사 이론에 입각하여 동서양 미술사에서의 특정 시대·지역·작가의 작품 세계를 다각도로 해명하는데 노력해 왔다.

따라서 <美術史學報 >는 미학 예술학 연구자는 물론이요, 한국미술사·동양미술사·서양미술사·현대미술사·현대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1) 이론적 원리 부문, 2) 한국·동양 미술사 부문, 3) 서양 미술사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 토론한 결과를 논문화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.

주요 연구성과로는 ‘ut pictura poesis(시와 회화의 관련양상)’, ‘미술사와 문화이론’, ‘미술제도론’ 등 학회의 공동테마를 정해 학술대회를 주최하였고, 최근에는 ‘미술제도론’, ‘미술의 경제학’, ‘글로벌 맥락에서의 아시아 미술, ‘미술과 터부’, ‘미술이론 교육의 대중화’ 등의 주제로 확장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그 연구 결과를 학술지로 묶어 발간했다. 또한 2016년에는 서울시립미술관과 공동 주최로 천경자 1주기 추모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특별호로 출간했다.